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노래와 함께

이진원 교수의 발성법

by 눈솔-강판순 2024. 4. 27.

얼굴 부위 우노-두에-뜨레 (1-2-3)
⊙ 밝고 가볍게(레쩨로)
⊙ 맑게 앞으로(아반떼) 

가슴 부위 우노-두에-뜨레
⊙ 비우고
⊙ 부드럽게
⊙ 자연스럽게(나투랄리) 

배 부위 우노-두에-뜨레
⊙ 큰힘으로(그랜져 뽀르제)
⊙ 엉덩이 쪽을 차렷하며  

열내∙들막: 들이마실 때
⊙ 하품하듯 열어서 내린다
⊙ 입천장을 들어 시소기능으로 후드를 막는다. 입천장을 들어 막힌채로 소리내면 비강음
⊙ 숨을 들이마시며 막는다, 코 안쪽이 시원해진다 

깔땡∙덮불: 소리를 낼 때
⊙ 막은 상태를 유지해서 후드를 깐다
⊙ 깐 상태에서 땡겨서 덮는다
⊙ 덮어 씌우면 까진 소리가 나지않고 맑은 소리가 난다. 

passazio호흡법: 노래에 따라 달리 불러야 한다. 음정과 박자길이가 맞더라도 리듬을 못맞추면 노래 맛이 안난다

⊙ 부는 호흡
⊙ 치는 호흡

주의)
음이 높아지면 덮어서 눌러줘야 하고, 음이 낮아지면 들어올려야 한다
합창에서 음정보다 우선 박자가 중요하고 그 다음에 음정이고 그다음에 음색을 챙겨야 한다
박자는 길이만 중요한 게 아니라 강약의 리듬이 대단히 중요하다
반음 올라가는데 2배의 힘이 필요하다. 2, 4, 16, 32, 64, 128, 254, …
반음차이는 등차수열이 아니라 등비수열로 올라간다 (아래 참조)

주) 발성법의 설명엔 사람마다 (틀리고 그른게 아닌) 차이가 많다. 발성법엔 정도가 없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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더해서 발성은;
①어둡지 않고 밝게
②무겁지 않고 가볍게
③뒤로 말고 앞으로
④밑으로 말고 위로
⑤(음이 올라가면) 띄우지 말고 덮고
  (음이 내려가면) 놓지말고 들어라
⑥밀지 말고 당기기

해서는 안되는 발성
①짠다
②쪼인다
③쪼그라진다
④찌부러진다
⑤오그라든다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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