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노래와 함께

화성학 기초 정리(보완)

by 눈솔-강판순 2023. 8. 21.

 

화성학4.pdf
0.24MB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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화성학의 난관은 (번역)용어의 혼돈에 있다고 여겨진다
★ pitch name 음이름: 고정위치, syllable name 계이름: 조에 따른 상대위치
★ Octave 단수, Key (조.건반)눈/울(림)?, 칸(보표상 높이차), Degree 도(자신포함한 보표상 칸수)
★ Triad 3화음 (>셋화음, 5도화음), 7th Chords 7화음 (>넷화음, 7도화음)

 

1. 음정(Interval): 
음과 음 사이의 상대적 거리(음 높이 차이), 선율음정(가락음정)과 화성음정
1도(unison)는 같은 음 높이, 8도는 1옥타브 차이, 1옥타브: 흰key7+검은key5=12개음

숫자는 Degree 도수

완전음정: (기본음 C와의?) 두 음이 완전히 어울리는 음정 (1, 4, 5, 8)
장음정: 완전음정을 제외한 음정 (2, 3, 6, 7)
단음정: 장음정에서 반음 좁아진 음정
감음정: 완전음정/단음정이 반음 좁아진 음정
증음정: 완전음정/장음정이 반음 넓어진 음정 

+는 반음 늘어남, -는 반음 줄어듬 의미

참) 피타고라스는 진동비가 1:2(2배)면 곧 1옥타브 차이로 완전화음이며, 
또 진동비 2:3, 4:3 등 비율이 단순할수록 잘 어울리는 것을 발견함.
참) 음계와 주파수: A@4단: 440.0Hz 기준, 임의X=440.0*2^(n/12), 단, n=(X~A)사이_단수
참) 따라서 0~12 각 key수 사이에는 2^(1/12)=1.058463배 차이가 남

사람의 목소리는 대개: 사람에 따라 차이
베이스  87.3 ~ 349.2 Hz (파@2단~ 파@4단)
바리톤  98.0 ~ 392.0 Hz (솔@2단~ 솔@4단)
테너    130.8 ~ 493.9 Hz (도@3단~ 도@5단)
알토    174.6 ~ 698.5 Hz (파@3단~ 파@5단)
솦라노 246.9 ~ 1174.7Hz (도@4단~ 도@6단)

 

음정의 전위 (inversion of interval): 예 C-G는 완5도이지만 G-C는 완4도

주) Key Signature 조표: ♯ 샾, ♭ 플랫, ♮ 내튜럴. (예, E♯=F, B♯=C, F♭=E, C♭=B)
그림) 장조의 조 옮김

조이름/으뜸음자리: GDAEBF♯ <-> FB♭E♭A♭ D♭G♭, ♯는 4/-3씩 이동, ♭는 3/-4씩 이동
조표자리: FCGDAEB<->BEADGCF (파도솔레라미시<->시미라레솔도파) , 위와 -1 차이

2. 장음계와 단음계 (Major Scale and minor Scale)
1) 장(Major)음계: 밝은 느낌, 
   C Major scale 기본 (C D E^F G A B^C), 음정 3-4, 7-8 사이가 반음
2) 단(minor)음계: 슬픈 느낌, 장음계 단3도 아래
   A minor scale 기본 (A B^C D E^F G A), 음정 2-3, 5-6 사이가 반음

 

관계조: 구성음이 같은 조 (예, C장조와 A단조)
평행조: 으뜸음이 같은 조 (예, C장조와 C단조)

 

3. 화음 (Chord)
높이가 다른 2개 이상의 음이 동시에 울리는 것
3화음(Triad Chords): 근음(Root)+ 3도+ 5도를 쌓아 올린 것 (>셋화음, 5도화음)
참) 7화음(7th Chords): Root+3도+5도+7도까지 올린 것 (>넷화음, 7도화음)

Major Triad 3화음: R/1~3도 사이가 4 Key (3), 3~5도 사이가 3 key (3)

Minor Triad 3화음: R/1~3도 사이가 3 Key 차이 (3), 3~5도 사이가 4 key (3)

Augmented Triad 3화음: R/1~3~5도 두곳다 4 Key 차이 (3+3)

Diminished Triad 3화음: R/1~3~5도 두곳다 3 Key 차이 (3+3)

* Diminished 반음낮춘, 감음정 2, 5도음이 완전음정에서 반음 내려간 코드. °로 표시


4. 다이아토닉 코드 (Diatonic Triad)
3도씩 음을 쌓아 만든 코드 (Triad 3화음), 단3도/장3도 구분
  C- Dm- Em- F-  G- Am- Bdim 
  G- Am- Bm- C-  D- Em- F#dim
  F- Gm- Am- B♭- C- Dm- Edim


으뜸음이 달라져도 코드 (배열) 성질은 동일
               곧, ⅠMajor- Ⅱminor- Ⅲminor- ⅣMajor- ⅤMajor- Ⅵminor- Ⅶdim
세로 Key 순서는 조표 ♭(1개~6개), ♯(5개~1개) 붙는 순. (바로 기준음 순서)
               곧, C F B♭ E♭ A♭ D♭ G♭ B E A D G

!) 3화음 minor code란 1~3도 사이가 3key 차이, Major code는 4key 차이.

5. 모드 (Mode)
선법, Church 모드, 교회선법 등으로 불림
1) Ionian: Major Scale과 동일, 3~4, 7~8 사이가 반음
2) Dorian: 3번째(미)와 7번째(티)에 ♭을 붙임, 2~3, 6~7 사이가 반음 
3) Phrygian: 3번째(미)와 7번째(티)에 ♭을 붙임, 1~2, 5~6 사이가 반음
4) Lydian: 4번째(파)에 ♯을 붙임, 4~5, 7~8 사이가 반음
5) Maxo Lydian: 7번째(티)에 ♭을 붙임, 3~4, 6~7 사이가 반음
6) Aeollian: 3번째(미), 6번째(라)와 7번째(티)에 ♭을 붙임, 2~3, 5~6 사이가 반음
7) Locrian: 레, 미, 솔, 라, 티 5곳에 ♭을 붙임, 1~2, 4~5 사이가 반음


참) 倍音(Overtone): 기본 진동수의 정수배에 해당하는 진동이 발생
참) 純陰(Pure tone): 단일 주파수
참) 騷音(Noise): 음 높이를 인식할 수 없는 음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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